만개한 봄꽃들과 함께 계절의 여왕 5월의 시작을 앞두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계절만큼이나 다양한 사이버 보안 문제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발생하고 있기에, 이를 위한 빠른 대책의 수립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오픈소스 보안위험 보고서와 상용차를 위한 사이버 보안 솔루션에 대한 소식을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두가지 주제 모두 현업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4월 뉴스레터 주요 내용
1. (한글) 2025 OSSRA Report(오픈소스 보안 위험 분석 보고서) 다운로드→
2. (기능소개) 상용차 사이버 보안 필수 솔루션 Defensics - 프로토콜(SAE J1939 Test Suite) 기능 알아보기 기능소개 →
2025 OSSRA Report(오픈소스 보안 위험 분석 보고서) - Black Duck의 소프트웨어 보안 테스트 인사이트 및 트렌드
올해로 열 번째를 맞는 '오픈소스 보안 및 위험 분석(OSSRA)' 보고서에는 16개 업종의 950개 코드베이스에서 발견된 취약점과 라이선스 충돌에 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보안팀, 법률팀, 위험관리팀, 개발팀이 오픈소스 보안과 라이선스 위험 환경, 특히 소프트웨어 공급망 보안과 관련된 현안을 이해하고자 할 때 참고할 만한 권고사항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번 OSSRA에서는 기업들이 코드를 완벽히 파악하고, 오픈소스 위험을 사전에 관리하고, 강력한 보안 및 준수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OSSRA 보고서에서 오픈소스 위험의 최신 동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트럭, 버스, 농업 및 건설 장비와 같은 상용차는 사고 발생 시 승용차보다 훨씬 더 큰 인명 피해와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용차는 국가 기반 시설과 물류 시스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됩니다.
승용차의 사이버 보안 위협은 주로 개별 차량에 국한되는 반면, 플릿 관리 시스템으로 연결된 상용차는 해킹이 발생할 경우 전국적인 물류 마비와 같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용차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국가 경제와 안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사이버 보안 강화가 필수적임을 보여줍니다.
Defensics SAE J1939 Test Suite은 이처럼 공급망 마비를 초래할 수도 있는 상용차의 보안강화를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